크리스마스를 위한 베스트 피아노 연주곡
크리스마스 분위기에 어울리는 베스트 피아노 연주곡 10곡을 소개해드립니다. 어떤 레벨이든 누구나 바로 도전해 볼 수 있는 곡들로 준비했습니다.
마지막 업데이트 2023. 10. 04
크리스마스에 음악이 빠질 수 없죠. 음악은 일 년에 단 며칠뿐인 크리스마스 시즌을 더욱 특별하고 따뜻하게 해줍니다. 솔로들도 이날만큼은 혼자 있고 싶지 않게 말이죠.
밤은 점점 길어지고 쌀쌀해지는 이 시기야말로 크리스마스를 더 빛나게 해줄 피아노 연주곡을 배우기 좋은 타이밍이 아닐까 싶습니다. 연말 애창곡 스페셜 컬렉션에서 가장 인기 있는 크리스마스 연주곡 10곡을 엄선하여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. 이 곡들은 flowkey에서 모두 배울 수 있습니다.
1. 징글벨 (Jingle Bells)
원래는 추수감사절을 위한 곡으로 만들어졌지만, 이젠 크리스마스 하면 떠오르는 가장 대표적인 노래
크리스마스 대표곡으로 자리 잡은 지 벌써 150년이 훌쩍 지난 '징글벨(Jingle Bells)'은, 사실 작곡가 제임스 로드 피어폰트(James Lord Pierpont)가 추수감사절을 기념하기 위해 쓴 곡이라고 합니다.
하지만 의도와는 다르게, ‘징글벨’은 크리스마스 하면 바로 떠오르는 가장 유명한 노래가 되었죠. 1965년, 우주비행사 월리 시라(Wally Schirra)와 톰 스태퍼드(Tom Stafford)가 하모니카와 종을 몰래 우주선에 가져와 이 곡을 깜짝 연주를 하면서, 우주에서 연주된 최초의 곡이 되기도 했습니다.
외로운 솔로 친구들 마음을 녹여줄 노래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제대로 내고 싶다면 피아노로 이 곡을 연주해 보세요.
2. Rockin' Around the Christmas Tree
댄스 본능을 자극하는 노래
13살 브렌다 리(Brenda Lee)가 처음으로 ‘Rockin' Around the Christmas Tree’를 부른지 벌써 60여 년이 지났지만, 신나는 멜로디가 돋보이는 이 곡은 여러 세대에 걸쳐 아직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. 1958년, 브렌다 리는 어린 나이에도 이 곡을 한 테이크만에 녹음을 끝냈다고 하네요. 이 노래는 발매 30년 후, 90년대를 대표하는 크리스마스 명화 ‘나 홀로 집에’에 삽입되며 그 명성을 이어갔습니다.
크리스마스에 사람들과 어울리며 함께 들을 곡이 생각보다 많지 않기 때문에 이 곡은 꼭 플레이리스트에 꼭 저장해 두시기 바랍니다. 참고로, 브렌다 리가 2014년 한 라디오 방송에서 한 말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트리를 돌 때는 남쪽으로 돌아야 한다고 합니다.
3. Feliz Navidad
깊은 고독에서 크리스마스의 들뜬 분위기까지 아우르는, 감성 충만한 곡
싱어송라이터 호세 펠리치아노(José Feliciano)가 1970년에 작곡한 이 곡의 가사는 대부분 스페인어로 되어있지만, 영어권 국가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, 그 먼 호주와 뉴질랜드까지도 그 인기가 이어졌습니다. 당시 LA에 살던 펠리치아노는 뉴욕에서 가족과 보냈던 시절을 그리워하며, 함께 먹고 마시고, 캐럴을 부르던 시간을 떠올리며 이 노래를 썼다고 합니다.
‘Feliz Navidad’는 깊은 고독부터 크리스마스의 들뜬 분위기까지 다양한 느낌을 담은 곡으로, 특유의 가슴 따뜻한 멜로디로 수많은 감정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합니다. 특히 사랑하는 사람에게 들려주기 좋은 노래죠.
4. Frosty the Snowman
1950년대부터 꾸준히 사랑받은 크리스마스 캐럴
흥겨운 리듬이 매력적인 이 크리스마스 곡은 1950년 여름, 발매되자마자 대중의 이목을 한 번에 사로잡았습니다. 미국인 월터 롤린스 (Walter “Jack” Rollins)와 스티브 넬슨(Steve Nelson)이 작사한 이 곡은 크리스마스를 직접 언급하지 않음에도 크리스마스 하면 떠오르는 대표 캐럴로 자리매김했습니다. 거장 재즈 보컬 냇 킹 콜(Nat King Cole)과 엘라 피츠제럴드(Ella Fitzgerald)는 물론, 심지어 드림팝 장르의 시조라 할 수 있는 포스트펑크 록밴드 콕토 트윈즈(Cocteau Twins) 같은 밴드에 의해 수십 년 동안 커버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곡입니다.
‘Frosty the Snowman’만의 밝고 편안한 멜로디로, 눈 오는 계절의 아름다움을 완벽하게 담아보세요.
5. 고요한 밤 거룩한 밤 (Silent Night)
아늑한 저녁, 마음을 달래주는 캐럴
한국에서는 ‘고용한 밤 거룩한 밤’이라는 제목으로 알려진 이 노래는 오스트리아 작은 마을의 교회에서 초연되었습니다. 마을의 학교 선생님이자 오르간 반주자였던 프란츠 그루버(Franz Xaver Gruber)가 동네 가톨릭 교회 사제가 2년 전에 쓴 시에 멜로디를 붙여 만든 노래라고 합니다.
이백여 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‘고요한 밤 거룩한 밤’은 크리스마스 캐럴을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친숙한 곡으로 사랑받고 있죠. 밖에는 추위와 어둠, 적막이 찾아왔을 때 아늑한 실내에서 보내는 저녁과 잘 어울리는 선곡이 아닐까 싶습니다.
6. 루돌프 사슴코 (Rudolph the Red-Nosed Reindeer)
어른, 아이 모두가 좋아하는 캐럴 명곡
크리스마스 히트곡 자판기 조니 마크스(Johnny Marks)의 곡입니다. 1939년, 산타의 썰매를 끄는 사슴의 이름이 루돌프란 사실이 처음으로 세상에 알려지고 같은 해 발매된 노래입니다. 특유의 단순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선율로 이젠 크리스마스 하면 자연스레 떠오르는 곡이 되었죠. 특히 피아노로 연주했을 때 멜로디의 매력이 돋보이며, 듣는 사람에게 따뜻함과 유쾌함을 전해줄 수 있는 노래입니다.
쉬운 편곡으로 초보 연주자도 부담 없이 도전하기 좋은 곡이자, 크리스마스 캐럴 입문 곡으로 추천할 만한 곡입니다. 마음만은 젊디젊은 우리들을 위한 경쾌한 멜로디와 리듬이 크리스마스 시즌을 더욱 설레게 밝혀줄 것입니다.
7. O Holy Night
크리스마스 플레이리스트에 빠질 수 없는 차분한 감성의 곡
크리스마스는 예수의 탄생을 기리는 날이기도 하지만, 때론 누군가에겐 회고의 시간이기도 합니다. 연휴 기간 동안 한 해를 되돌아보고 주변의 친구, 가족, 그리고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모든 것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요? 사색하기 좋은 노래 ‘O Holy Night’와 함께 말이죠.
별다른 가사가 없이도 피아노로 연주할 때 감동과 여운을 주는 곡으로, 연말 플레이리스트에 차분한 느낌을 더하기 좋은 곡입니다.
8. 참 반가운 성도여(O Come, All Ye Faithful)
단순하면서도 감동적인 하모니의 곡
‘오 반가운 성도여 (O Come, All Ye Faithful)’는 이 리스트에서 가장 오래된 노래 중 하나로 그 기원이 정확히 언젠지는 알 수 없습니다. 1600년대 포르투갈의 국왕 주앙 4세(John IV)가 작곡했는지, 아니면 100년 후에 독일 작곡가 크리스토퍼 글루크(Christoph Willibald Gluck)가 작곡했는지는 아직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, 그게 뭐 중요하겠습니까?
분명한 것은, 단순하면서도 감동적인 하모니가 아름다운 ‘오 반가운 성도여 (O Come, All Ye Faithful)’야말로 크리스마스 노래로 배우기 안성맞춤이란 사실이죠.
9. 소나무야(O Christmas Tree)
고요하고 단란한 멜로디의 곡
한국에서는 ‘소나무야(O Christmas Tree)’라는 제목으로 친숙한 16세기 독일 민요입니다. 피아노 버전으로 들으면 우아함과 고풍스러움이 어우러진 다채로운 멋을 느낄 수 있습니다. 연말에 가족, 친구들과 함께 크리스마스 트리에 둘러앉은 모습을 상상하게 하는 아름다운 곡이죠.
초보자도 쉽게 연주할 수 있는 단순하면서도 아름다운 선율로, 크리스마스 시즌에 어울리는 즐거움과 경건함까지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곡입니다. 부드러우면서 울림이 있는 선율이 연휴에 걸맞은 평온하고 단란한 분위기를 냅니다.
10. 화이트 크리스마스(White Christmas)
당신을 설레게 할 재즈 클래식
작곡가 어빙 벌린(Irving Berlin)의 ‘화이트 크리스마스(White Christmas)’는 이번 플레이리스트 중에서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된 유일한 노래입니다. 빙 크로스비(Bing Crosby)가 연주한 1942년 버전은 지난 60년간 무려 약 5천만 장이 팔리며 지금까지 가장 많이 판매된 싱글 앨범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.
5천만 사람들의 안목을 믿어봐야겠죠? 재즈 풍의 멜로디에 푹 빠져보세요.
관련 기사
네 가지 기본 피아노 코드로 쉽게 노래 배우기
코드는 음악의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. 코드 연주에 능숙해진다면 그 어떠한 노래도 손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. 함께 살펴봅시다.
초보를 위한 쉬운 피아노 연주곡 10
수천 번 연습하지 않아도 좋아하는 노래를 직접 연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 이번 기사에서는 초보를 위한 연주곡과 성공적인 연주 팁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.
사랑에 빠질 수 밖에 없는 다섯 가지 로맨틱한 피아노 연주곡
소중한 사람에게 마음을 표현하고 싶은데 입술이 떨어지지 않는다면, 음악으로 말해보세요. 이번에 소개드릴 로맨틱한 노래 중 하나를 골라 멋지게 연주한다면, 순식간에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겁니다.
양손으로 피아노 연주하는 법
양손 연주는 피아노를 배우는 과정에서 마주하게 될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입니다. 하지만 충분한 시간을 들여 연습하고, 소개해 드릴 다섯 가지 팁을 잘 숙지한다면 양손 연주 실력을 확실하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